국립부경대학교 | 환경지질과학전공

전공주임 인사말

 

 


 

 

 

국립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환경지질과학전공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환경지질과학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 끊임없는 이야기를 나누는 학문이며, 지질학을 기본 토대로 지구환경 전반에 대한 주제를 탐구하는 매우 넓은 영역을 포괄합니다. 우리 전공에서는 환경지질과학에 대하여 교육하고 연구하는 8개의 세부 전공 분야 연구실과 부속 실험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두 순수지질과학과 응용지질과학을 아우르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지질환경오염복원, 지질구조재해, 지진·지구물리, 물환경, 동위원소 지구화학, 지구환경원격탐사, 퇴적지질학, 광물자원지질학 연구실이 있습니다. 

 

각 분야마다 우수한 교수진과 많은 학부 및 대학원 학생들이 끊임없이 탐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전공의 모든 구성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더불어 지구환경탐구와 이해라는 더 큰 대상을 향하여 융합할 수 있는 전문인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진 능력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좀 더 나은 학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학부생을 비롯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각종 교내,외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과학기술부 2016년 ~ 2020년 3단계 두뇌한국21(BK21 PLUS) 지구환경재해시스템사업단에 이어서, 2020년 ~ 2024년 4단계 두뇌한국21(BK21 FOUR) i-SEED교육연구단이 선정되어 지구환경과학 분야 전문인재 양성에 주력하였고, 이제 더욱 전문화된 차세대 전문인력양성교육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정안전부 2020년 ~ 2022년 지진방재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선정되어 우리 학과 지진과 활성단층 분야의 교육과 연구 역량을 토대로 전문가양성하였고, 이를 토대로 고도화된 역량을 키우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으로부터 2023년 ~ 2027년 기간 동안 약 6억원 규모의 지원을 받는 고준위방폐물관리 학계 전문인력양성 대학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매년 50억원씩 5년간(2024년 ~ 2028년) 250억원을 지원받아 물 순환 연구를 주제로 세계적 수준의 기초과학 연구거점을 목표로 하는 G-LAMP 사업단이 출범하였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대내,외의 지원을 통하여 각 분야별로 진출한 동문 졸업생들의 매 학기 초청 세미나 개최와 재학생들의 관련 기관 방문 및 견학 등과 같은 현장 실습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에 대해 폭넓은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을 비롯하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등의 정부출연 연구기관,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석유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의 공기업 및 지구환경과학 관련 기업에서 많은 동문들이 활약하고 있으며, 지금도 여러 분야에서 능력있는 여러분들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국립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환경지질과학전공은 앞으로도 교수와 학생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으로 지구환경과학 관련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4년 9월 

 

국립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환경지질과학전공주임 강태섭